티스토리 뷰
엄청난 캐스팅으로 주목을 받았던 영화 베를린은 하정우, 류승범, 한석규, 전지현, 이경영 등 초특급 주연배우가 출연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정우 배우는 출연한 영화 때마다 쏙 빠져들게 하는 능력을 가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하정우의 팬이 된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이 영화를 보고 하정우 배우의 매력에 푹 빠져들 겁니다.
베를린에서 무슨 일이...
비밀암호로 적힌 접선장소로 향하는 동양인 남성이 있습니다. 그는 불법무기를 거래하는 북한의 비밀 요원 표종성입니다. 아무도 모르는 비밀요원입니다. 이들의 이름, 혈액형, 체형, 지문조차도 등록되어 있지 않아 노출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표종성이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남한의 국정원 요원 정진수는 조용히 감시하고 있습니다. 불법무기 거래를 총지휘하는 북한 대사 리학수는 뒤에 숨어서 거래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표정성은 사인 먼저 하면 송금하겠다는 이야기를 듣고 송금먼저하면 사인하겠다고 합니다. 서로 팽팽한 긴장감이 감도는 그 순간 불법 무기 거래가 성사되려고 할 때 남한의 국정원 요원들이 급습하려고 출동합니다. 그런데 그때 이스라엘 첩보 조직의 습격으로 총격전이 벌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무기거래는 무산되고 급하게 몸을 피하는 표종성은 잠복하고 있던 진수의 저지로 관자놀이에 총을 겨누게 됩니다. 표종성은 진수에게 관자놀이에 총을 대고 있으면 고개만 돌려도 총 뺏긴다며 경고 후 진짜로 고개만 돌렸을 뿐인데 총을 빗겨나가고 둘은 격한 다툼을 벌이게 됩니다. 그러다 조수는 표종성을 놓치고 맙니다. 무기 거래정보 유출로 인해 감시 대상이 된 리학수와 표종성을 감시하기 위해 베를린으로 향하는 살인병기 동명수가 오게 됩니다. 평양에 두 사람을 못 믿고 동명수를 보냈다는 사실을 표종성은 알게 되었습니다. 한편 북한대사관의 통역사인 련정희는 리학수와 함께 다니며 외국인 접대를 하고 있습니다. 련정희는 표종성의 아내 그의 아이를 임신한 상태입니다. 북한 대사의 단골식당에서 일하던 웨이트리스는 모든 것을 녹음한 뒤 남한 요원인 진수에게 북한측의 정보를 팔아 넘깁니다.동명수는 웨이트리스의 뒤를 따라가 정보를 빼내고 그녀를 죽입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명수를 만나는 학수는 모든것을 듣게 됩니다. 보위부 요원이 확인한 공식적으로 남긴 증거 자료에서 련정희 이름이 나왔다며 정희를 해치우라고 합니다. 종성은 아내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해 아내를 미행을 하게 됩니다. 의회 도서관에 간다는 아내가 브란덴부르크역에 내리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브란덴 부르트에는 미국 대사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집으로 가서 뒤져보다 미국에 망명 신청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아내에 대한 의심을 굳히게 됩니다. 명수가 집을 찾아오게 되고 망명 신청한 동지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리학수 동지가 대사관 금고 호라동비를 모두 빼갔다며 추격하게 됩니다. 리학수는 잡히게 되고 종수에게 동명수가 왜 여기 왔으며 정희가 스파이로 혐의를 받게 됐는지를 생각해 보라고 합니다. 명수 아버지인 동중호가 여기 베를린 삼키려는 짓이라는 말을 합니다. 정희의 자백을 받았는지 명수는 전화를 하게 되고 입증할 증거를 못 찾았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당성시험에 무사히 통과했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통화를 끝내고 집안을 둘러보던 종성은 도청장치를 발견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종성과 정희를 처리하려는 명수의 덫인 것을 알게 됩니다. 이미 요원들이 집을 오게 되고 총격전이 벌어집니다. 창문으로 빠져나간 정희는 지붕 위를 아슬아슬하게 기어나가고 있습니다. 힘들게 탈출해서 성공하게 되지만 아랍테러리스트에 잡히게 됩니다. 엘리베이터 탈 때 남한 요원 진수를 만나게 되고 진수는 이들을 돕지만 아내는 아랍테러리스트들에게 붙잡히게 됩니다.
하정우 배우는...
감독이 밝히는 비하인드 하정우 배우는 먹방으로 유명한데 베를린 영화에서도 빵에 잼을 듬뿍 바른 후 맛있게 먹는 장면이 있는데 영화 몰입을 방해해서 이 장면이 삭제되어서 하정우 배우가 이해했다고 합니다. 류승완 감독은 하정우 배우는 표현을 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몸으로 다 표현을 해낸다고 합니다. 하정우 배우는 여지를 열어 영화의 오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연기라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표종성이라는 주인공을 남에게 주기 싫어서 욕심을 내고 영화 출연했다고 합니다.